하얀설표 블로그




문장에서 한글 단어를 추출해주는 konlpy 패키지 모듈 설치 방법(파이썬)





( 수정됨)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설치 방법이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해당 설명만으로는 바로 모듈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따로 설치 방법을 기록해둔다.

공식 설치 가이드: https://konlpy.org/ko/latest/install/

윈도우

파이썬 버전 확인하기

konlpy 모듈은 문장에서 한글 형태소를 추출해주는 좋은 코드지만, 순수 파이썬이 아닌 자바를 이용하는 모듈이다.
이거랑 파이썬 버전이 왜 관계있는지 의아할 텐데, 이 모듈에서는 JPype이라는 파이썬에서 java를 사용할 수 있또록 해주는 파일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해당 파일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현재 자신의 윈도우와 파이썬 버전에 맞는 JPype 파일이 있어야 konlpy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https://www.lfd.uci.edu/~gohlke/pythonlibs/#jpype

2023년 12월 13일 기준 파이선 3.10.x 버전까지 지원하며, 이때문에 3.11.x 버전을 사용하던 나는 3.10.x 버전을 따로 설치해야만 했다.

JPype 파일 다운로드 하기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파이썬 버전을 지원하는 JPype이 있다면 그냥 "pip install konlpy" 명령을 수행하면 된다.
konlpy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알아서 JPype을 찾아 설치해주기 때문이다.

만약 JPype을 설치하지 못했다면 위에 있는 링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JPype 파일을 다운로드 한 다음 설치하거나, pip에서 해당 파일을 설치하도록 해야 한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 pip를 통한 설치
pip install jpegio‑0.2.8‑cp310‑cp310‑win_amd64.whl

# JPype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설치
pip install "{path/to}/jpegio‑0.2.8‑cp310‑cp310‑win_amd64.whl"

위 예시는 파이썬 3.10.x용 JPype 파일을 64비트 윈도우에 설치하는 명령어다.
자신이 사용하는 파이썬 버전에 맞는 JPype 파일의 이름을 찾아 상황에 맞게 명령어를 입력해줘야한다.

미세팁

cmd에서 명령을 실행하는 경우, 파일을 cmd 콘솔에 드래그하면 해당 파일의 경로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자바 설치 + 환경 변수 등록하기

앞서 말했듯이 konlpy는 자바를 사용하는 모듈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바를 설치해줘야한다.
자바 설치 방법은 링크로 대체한다.

미세팁

자바를 설치하더라도 환경 변수 추가를 할 필요까지는 없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jvm.dll 파일의 경로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import pathlib
import konlpy
path = r'C:\Program Files\Java\jdk-21\bin\server\jvm.dll'
print(f'{path=}')
kon = konlpy.tag.Komoran(path)

물론 이렇게 경로를 입력해주는 것이 귀찮다면 자바를 환경 변수에 추가하면 된다.


공감 : 0







white.seol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