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설표 블로그




해결)네이버 공유하기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여 공유하기가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 수정됨)


에러

네이버 디벨로퍼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공유하기 구현시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여 공유하기가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에러 알림창이 노출되는 문제

해결방법

오픈그래프 태그를 추가한다.

설명

문제의 원인은 명확하다. 네이버에서 공식 문서를 제대로 작성하지 않은 것이 문제다.
현재 네이버 공식 문서는 공유하기시 2중으로 uri 인코딩된 url과 uri 인코딩된 text만 파라미터로 넘기면 된다고 되어있다.

먼저 다음 이미지를 보자.
네이버 공유하기를 하면 다음과 같이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물이 작성된다.

게시물이 작성된 형태를 보면 공유하기를 한 url이 "미리보기 링크" 또는 "임베디드 링크"라 불리는 형태로 작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내가 알기로 "임베디드 링크"라는 단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로 알고 있기 때문에 이제부터 임베디드 링크라고 부르겠다.

그렇다면 임베디드 링크는 어덯게 생성되는 것일까?
바로 사이트 html에 존재하는 og 태그를 통해 생성된다.

즉, 공유하기시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url = (임베디드 링크를 생성할 페이지 url)인 것이고, text = (공유하기시 자동으로 작성되는 게시글 제목)인 것이다.
바꿔 말하면 네이버 공유하기 공식 문서에서 "해당 기능은 전달받은 url 페이지의 임베디드 링크를 생성합니다." 또는 "해당 기능은 임베디드 링크를 생성하기 때문에 공유하는 페이지에는 og 태그가 있어야 합니다."라는 문구 하나만 있었어도 방지할 수 있었던 문제인 것인데, 이 문구를 추가하지 않아 나와 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들의 시간을 허비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웃긴건 네이버 개발자 센터 포럼을 찾아보면, 네이버 공유하기에서 og 태그를 가져온다는 내용을 다수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 자료

참고로 URL Content의 캐시 유지기간은 1일, URL Thumbnail의 캐시 유지 기간은 10일이라고 한다.(2019년 기준)
출처 : https://developers.naver.com/forum/posts/28481


이런 내용을 확인한 이후 html에 "og:title", "og:description" 2개의 메타 태그를 추가해봤는데, 네이버 공유하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에서 오픈그래프 태그 관련 내용이 있긴 하나, 해당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지 알 수 없다.
해당 페이지에서 안내하는 트위터 오픈그래프 태그만 해도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태그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고..
웹마스터 가이드도 그렇고 개발자 센터도 그렇고 왜 문서 업데이트를 안하는거냐 진짜.. 고객센터 운영을 안할거면 업데이트라도 잘하던가 해야지.

어지간하면 오픈그래프 공식 사이트를 확인해보자.

참고자료


공감 : 0







white.seolpyo.com